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

메뉴 닫기
전체메뉴 열기

전체메뉴

전체메뉴 닫기
모바일 메뉴 열기 마이메뉴

본문 영역

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
희귀혈액형 Jr(a-) 임신부를 위해 일본에서 긴급 공수 2022-01-18
작성자 운영자 조회수 420

희귀혈액형 Jr(a-) 임신부를 위해 일본에서 긴급 공수
- 대한적십자사, 일본적십자사 통해 희귀혈액 공수, 3번째 협업-


󰏚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(본부장 조남선)는 임신부 수혈을 위해 희귀혈액형인 Jr(a-) 혈액을 일본적십자사와 협업을 통해 긴급 공수하였다.

 

󰏚 지난 해 12월 20일,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으로부터 Jr(a-) 2단위를 요청 받은 대한적십자사는 국내 희귀혈액형 데이터베이스에서 Jr(a-) 혈액형을 확인하였지만 데이터가 일치하는 혈액이 없어 긴급하게 일본적십자사에 협조를 요청하였다.

 

󰏚 대한적십자사는 일본적십자사 오사카혈액원으로부터 적극적인 협조 의사와 Jr(a-) 혈액을 제공할 수 있다는 회신을 받았고, 그 즉시 특송 업체를 통해 적혈구가 손상되지 않도록 적정온도를 유지하며 혈액을 운반해 와 29일 오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김신영 교수팀에 안전하게 전달하였다.

 

󰏚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는 과거에도 희귀혈액형인 디바바(D--) 혈액을 일본적십자사로부터 공수하여 국내 수혈자에게 전달한 바가 있다. 2004년에는 과다출혈인 산모가, 2017년에는 감염성 식내막염 환자가 일본에서 건너온 디바바(D--) 혈액을 성공적으로 수혈 받았다.

 

󰏚 한편,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는 국내 희귀혈액형 공급 시스템 구축을 위한 ‘희귀혈액형 헌혈자 등록사업’을 시행 중에 있으며 이번 경험을 통해 조속한 희귀혈액형 공급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재확인하였다. 희귀 혈액형인 Jr(a-) 혈액형은 1970년에 Stroup M. 등에 의해 처음 보고되었으며, 수 천 명에서 수 만 명당 1명의 빈도로 추정하고 있다. 끝.

*전체301


CRM센터 1600-3705  유료/발신자 부담  (월~금 09:00 ~ 20:00 / 토, 일, 공휴일 10:00 ~ 18:00)

최상단 가기